ARM이야기(4): 최신 ARM 프로세서의 동향 및 구조

오늘 ARM Connected Community Technical Symposium 2010에 다녀왔습니다.
오랜만에 연구실 후배들을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고 babyworm님도 만나서 잠시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

9월초에 발표했던 Cortex-A15의 소개가 주 내용일 것이란 예상을 깨고 Cortex-A15에 대한 내용은 거의 다뤄지지 않았네요. 개인적으로 궁금했었는데 좀 아쉽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참석해서 의자도 부족하고 늦게 도착하신 분들은 자료집도 못받을 정도였습니다. 그만큼 ARM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이겠죠. 스마트폰, 태블릿의 역할이 컷을 것입니다.

2010년이 ARM이 설립된지 20년이라며 그동안의 발전사에 대한 언급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제가 ARM이야기 1~2편에 썼던 내용이라 반갑더군요. 사실 지난 20년간의 발전보다 지난 2년간의 주가가 더 놀랍습니다만… ㅎㅎ

작년 행사에서는 Cortex-A9의 소개와 함께 Android와 Chrome OS를 통해 ARM이 Mainstream으로 부상하려는 모습이었는데, 올해는 이미 Android를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 자리를 잡은 모습이었고 태블릿 시장의 성장을 기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ARM은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이미 상당한 ecosystem을 구축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ARM프로세서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한 상황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잘되건 애플이 iOS가 잘되건 ARM이 돈을 버는 상황이니 주가가 오르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예상대로 작년 ARM에서 인텔보다 선점하겠다고 하던 Smartbook이라는 장치는 모습을 감추었고 태블릿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반면, 구클 크롬OS 얘기는 쏙 들어갔네요.

한가지 궁금한 건 애플의 iPhone, iPad등이 ARM프로세서를 사용하는데 행사전반에 걸쳐 애플에 대한 언급이 없는게 참 이상하네요. 혹시 이것은 삼성을 의식한 국내 발표용일까요? ^^; (유독 갤럭시S와 갤럭시탭의 사진이 자주 노출되긴 했습니다) 참, 전시부쓰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것은 갤럭시탭이더군요. 인기가 많아 전 결국 만져보지도 못하고, ‘갤럭시 탭 앞에서 만나자’며 사람들 만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만…

저는 SoC Design트랙을 들었는데 Cortex시리즈의 성능, Mali GPU, Virtualization 등의 주제였습니다.

관심있게 본 내용중 하나는 동작속도와 소비전력을 최적화에 대한 실례를 엿볼 수 있었던 내용입니다. 850MHz급의 기본 설계를 2GHz급으로 동작속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 4W의 소비전력을 5mW로 낮추는 (수치가 너무 드라마틱하군요 ^^;) 기술에 대해 단계별로 알 수 있었습니다.

ARM11 및 Cortex-A 파이프라인 아키텍쳐
오늘 발표에 다뤄지진 않았지만, Cortex-A15 얘기가 나온 김에 Cortex-A의 제품별 파이프라인 방식을 그림으로 비교해보도록하겠습니다.

Cortex-A5 Pipeline Architecture

 

Cortex-A8 Pipeline Architecture

Cortex-A9 Pipeline Architecture

Cortex-A15 Pipeline Architecture

Cortex-A9에서 비순차실행(Out-of-Order Execution)을 도입하면서 Cortex-A8보다 오히려 파이프라인이 약간 줄어들었었는데, Cortex-A15에서 다시 확 늘어버렸네요. 2GHz 이상 동작하는 것을 위해 아키텍쳐에 손을 많이 댄것 같은데, 과연 효과적인 아키텍쳐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최근 ARM아키텍쳐에 대한 상세한 비교는 아래 논문들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최근 몇년간 ARM프로세서의 발전은 눈부시지만, ARMv7아키텍쳐가 도입된 이후로 과거의 심플한 방식이 점점 사라지는 것은 좀 아쉽습니다.

2 thoughts on “ARM이야기(4): 최신 ARM 프로세서의 동향 및 구조

    • 군침도는 슬라이드??? ^^;
      다른 슬라이드들은 대부분 자료집에 있는데 저건 없길래 냉큼 찍어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