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회로특론

전자회로특론
조규형| 홍릉과학출판사| 2008.02.20 | 572p

이 교재는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에서 지난 20여년 동안 학생들 특히 석사과정을 대상으로 강의해 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학부에서 전자회로 I, II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 그 기초가 약하기 때문에 이 교재의 내용은 회로해석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있다. 이 교재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자회로의 기본개념을 확실하게 다지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출처: 교보문고]

요즘 새로이 공부하고 있는 책이다. 이미 많은 KAIST 전자과 졸업생들은 제본해서 갖고 있는 조규형교수님의 교재가 작년에 책으로 출판되었다.
기존의 교과서들이 회로해석의 관점이었다면 이 책은 회로설계를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전자회로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실제 응용에 도움될 많은 노하우들을 담고 있다. 책이라는 매체의 제한적인 표현방법 때문에 얼핏보면 다른 교재와 비슷해보일 수 있지만 행간에 발견할 수 있는 대가의 insight는 감동을 불러온다.
조규형교수님의 수업을 직접 들으면 그 감동은 몇배로 다가온다. 조규형교수님과 동시대에 살고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전자공학도로서 큰 축복이 아닐 수 없다.

약간 아쉬운 점은 아직 교정되지 않은 오타가 남아있다는 것(출판작업 중 기존에 없던 오타가 새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

4 thoughts on “전자회로특론

  1. 안녕하세요. 저도 이 책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는데요. 전에 보니 주로 바이폴라만 나오던데, mosfet도 많이 다루나요?

    • 바이폴라를 이해하면 MOS는 쉽게 이해할 수 있기때문에 바이폴라를 기본으로 설명하면서 MOS를 비교하는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MOS만 설명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바이폴라를 함께 이해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시네요. ^^

  2. 디지털 디자인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학부때 세드라 책으로 공부를 했었는데 도니님 글을 읽고보니 저책을 함 보고 싶은데요 저 책만 가지고 공부를 하더라도 도움이 될지 질문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오그리마님,
      책만봐도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내에 전자회로를 제대로 가르치시는 교수님이 많지않아 결국 교재인 세드라책을 혼자 독습하는 일이 빈번하지요.

      세드라책도 혼자 보고 공부할 수 있듯 이 책도 마찬가지이고, 게다가 한글로 친절히 설명되어있고 직관적이고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해가 잘 됩니다.

      한번 도전해보시지요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